2016년 컨테이너 물동량 분석 및 시사점
등록일 | 2017.02.21. | 조회수 | 2276 |
---|---|---|---|
첨부파일 |
́16년도 컨테이너 물동량분석 및 시사점 |
|
|
|
| 핵심 요약 |
|
|
|
|
물동량 |
| ◦(물동량) 2,377천TEU( ́15년) → 2,680천TEU( ́16년) ◦(증가 순위) 積컨 수입 > 空컨 수출 > 積컨 수출 * (積수입) 130천TEU, (空수출) 98천TEU, (積수출) 56천TEU |
| ||
주요 증가 원인 |
| ◦(積수입) 2개국(중국·베트남) 수입 증가 * (원인) FTA발효에 따라 수도권의 對중국(86천TEU) 및 베트남(86천TEU) 수입량 증가
◦(積수출) 4개국(베트남·중국·멕시코·이란) 수출 증가 * (원인) FTA 발효, 멕시코 기아공장 가동, 중동 항로서비스 개설
◦(空수출) 對중국 적컨 수출입 불균형 및 공컨 해송 전환량 증가
* (원인) 對중국 積컨 물동량의 수출입 차이 심화 및 수도권에서 발생된 공컨의 해송(인천항→부산항) 전환량 증가 : (중국) 54천TEU, (국내 타항) 30천TEU |
|
|
(물류육성팀) |
|
주요내용 요약 및 시사점 |
|
□ 증가량 : 303천TEU (12.7%↑) ◦ ( ́15년) 2,377천TEU → ( ́16년) 2,680천TEU
◦ 증가량 크기 : 積컨 수입 > 空컨 수출 > 積컨 수출 * (積수입) 130천TEU, (空수출) 98천TEU, (積수출) 56천TEU
□ (積수입) 2개국(중국·베트남) 수입 증가 ◦ (원인) FTA 발효 및 수도권의 對중국 수입량 증가 * 증가량 : (중국) 86천TEU, (베트남) 24천TEU □ (積수출) 4개국(베트남·중국·멕시코·이란) 수출 증가 ◦ (원인) FTA 발효, 멕시코 기아공장 가동, 중동 항로서비스 개설
□ (空수출) 對중국 적컨 수출입 불균형 및 공컨 해송 전환량 증가
◦ (원인) 對중국 積컨 물동량의 수출입 차이 심화 및 수도권에서 발생된 공컨의 해송(인천항→부산항) 전환량 증가 * 증가량 : (중국) 54천TEU, (국내 타항) 30천TEU
◦ 월 평균 25만TEU 물동량 처리의 위상 상승 - ́16.10월 이후 월 25만TEU 이상 연속 처리
◦ 수입과 수출 물동량의 불균형 심화 지속 - 수출화주 대상의 마케팅 강화 및 원양 항로서비스 추가 유치 필요
◦ 풀컨테이너선의 척당 물동량 회복 및 입항척수 증가 * 증가량 : (중국) 54천TEU, (국내 타항) 30천TEU
|
Ⅰ. 물동량 실적 |
1 |
| ́ ́16년 인천항 컨테이너 물동량 |
□ 물동량 증가량 : 302,704TEU (12.7%↑)
* ( ́14년) 2,334,939TEU → ( ́15년) 2,376,996TEU → ( ́16년) 2,679,700TEU
ㅇ 증가량 크기 : 積컨 수입 > 空컨 수출 > 積컨 수출
* (積수입) 130,389TEU, (空수출) 98,235TEU, (積수출) 56,497TEU
(단위 : TEU, %)
구분 | ́15년(A) | ́16년(B) | 차이(B-A) | ||||
물동량 | 비중 | 물동량 | 비중 | 물동량 | 증감율 | ||
수입 | 적 | 1,197,381 | 50.4 | 1,327,770 | 49.5 | 130,389 | 10.9 |
공 | 26,463 | 1.1 | 45,817 | 1.7 | 19,354 | 73.1 | |
소계 | 1,223,844 | 51.5 | 1,373,587 | 51.3 | 149,743 | 12.2 | |
수출 | 적 | 612,037 | 25.7 | 668,534 | 24.9 | 56,497 | 9.2 |
공 | 514,386 | 21.6 | 612,621 | 22.9 | 98,235 | 19.1 | |
소계 | 1,126,423 | 47.4 | 1,281,155 | 47.8 | 154,732 | 13.7 | |
환적 | 적 | 16,168 | 0.7 | 15,520 | 0.6 | △648 | △4.0 |
공 | 654 | 0.0 | 149 | 0.0 | △505 | △77.2 | |
소계 | 16,822 | 0.7 | 15,669 | 0.6 | △1,153 | △6.9 | |
연안 | 적 | 9,077 | 0.4 | 8,513 | 0.3 | △564 | △6.2 |
공 | 832 | 0.0 | 778 | 0.0 | △54 | △6.5 | |
소계 | 9,908 | 0.4 | 9,290 | 0.3 | △618 | △6.2 | |
총계 | 적 | 1,834,663 | 77.2 | 2,020,336 | 75.4 | 185,674 | 10.1 |
공 | 542,334 | 22.8 | 659,364 | 24.6 | 117,030 | 21.6 | |
합계 | 2,376,996 | 100.0 | 2,679,700 | 100.0 | 302,704 | 12.7 |
Ⅱ. 물동량 부문별 주요 증가 요인 |
1 |
| 積 컨테이너 |
□ (積수입) 2개국으로부터 수입 증가가 주도
ㅇ 중국 : 86천TEU 증가 (수입 총 증가량 대비 비중 65.9%)
ㅇ 베트남 : 24천TEU 증가 (수입 총 증가량 대비 비중 18.3%)
【중국‧베트남 對항만별 인천항의 積컨 수입 물동량】 (단위 : 천TEU, %)
중국 | 베트남 | ||||||||
항만 | 물동량 | 전년대비 | 항만 | 물동량 | 전년대비 | ||||
ˊ15년 | ˊ16년 | 증감량 | 증감율 | ˊ15년 | ˊ16년 | 증감량 | 증감율 | ||
합계 | 695 | 781 | 86 | 12.4 | 합계 | 109 | 133 | 24 | 21.9 |
세코우 | 94 | 114 | 20 | 20.9 | 하이퐁 | 40 | 53 | 13 | 31.9 |
상해 | 123 | 136 | 13 | 10.8 | 호치민 | 55 | 67 | 11 | 20.4 |
청도 | 85 | 93 | 8 | 9.9 | Cat Lai | 12 | 12 |
| △1.9 |
샤먼 | 52 | 62 | 10 | 18.7 | 기타 | 2 | 2 |
| △2.2 |
닝보 | 38 | 45 | 6 | 16.0 |
| ||||
기타 | 303 | 332 | 29 | 9.5 |
ㅇ (원인) 1. (중국) FTA 효과 및 수도권의 對중국 수입량 증가
* 경인권 수입량(천톤) : ( ́15년) 13,351 → ( ́16년) 16,153 / 21.0% 증가
2. (베트남) FTA 및 한국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효과
3. 對중국·베트남과 방직용 섬유 및 그제품, 전기기기류, 기타잡화의 교역량이 각각 21.0%, 8.8%, 8.0% 증가
[참고] 對중국·베트남 ‘컨’수입 증가 상위 3개 품목 (증가량 기준) (단위 : 천RT)
|
□ (積수출) 4개국으로의 수출 증가가 주도
ㅇ 베트남 : 26천TEU 증가 (수출 총 증가량 대비 비중 45.5%)
ㅇ 중국 : 15천TEU 증가 (수출 총 증가량 대비 비중 25.9%)
ㅇ 멕시코 : 8천TEU 증가 (수출 총 증가량 대비 비중 3.9%)
ㅇ 이란 : 4천TEU 증가 (수출 총 증가량 대비 비중 8.0%)
【주요 국가별 積컨 수출 물동량】 (단위 : 천TEU, %)
구분 | ˊ15년 | ˊ16년 | 증가량 | 증가율 | 증가량 비중 |
합계 | 612 | 669 | 56 | 9.2 | 100.0 |
베트남 | 78 | 104 | 26 | 32.9 | 45.5 |
중국 | 336 | 351 | 15 | 4.4 | 25.9 |
멕시코 |
| 8 | 8 | 195,775.0 | 13.9 |
이란 |
| 5 | 4 | 1,404.4 | 8.0 |
기타 | 198 | 201 | 4 | 2.0 | 6.8 |
ㅇ (원인) 1. (베트남) FTA 및 한국의 투자규모 확대에 따른 효과
* 투자액(백만불) : ( ́15년) 1,497 → ( ́16년) 1,727 [자료 : 한국수출입은행]
2. (중국) FTA 및 인천·경기의 對중국 수출량 증가
* 경인권 수출량(천톤) : ( ́15년) 4,921 → ( ́16년) 5,825, 18.4% 증가
3. (멕시코) 멕시코 기아공장과 관련한 품목 수출 급증
* 일반차량·부품(천톤) : ( ́15년) 2.4 → ( ́16년) 33, 14배 증가
* 기계류(천톤) : ( ́15년) 0.7 → ( ́16년) 14, 20배 증가 [자료 : 관세청]
4. (이란) ́16.6월 중동 항로서비스 개설·운영 효과
[참고] 對중국·베트남 ‘컨’수출 증가 상위 3개 품목 (증가량 기준) (단위 : 천RT)
|
2 |
| 空 컨테이너 |
□ (空수출) 對중국 적컨 수출입 불균형 및 공컨 해송 전환량 증가
<중국> 증가량 : 54천TEU
ㅇ 積컨 수입-수출 물동량 차이의 전년대비 증가량 : 71천TEU
ㅇ (원인) 인천항-중국 간 積컨 물동량의 수출입 차이로 인해 空컨 수출물동량 발생
* 인천항의 對중국 공컨 수출물동량 (441천TEU)
≒ 인천항의 對중국 적컨 수출입[수입-수출] 차이량 (430천TEU)
+ 인천항 對중국 공컨 수입물동량 (14천TEU)
【對중국 수출입 積컨 물동량 차이】 (단위 : 천TEU, %)
구분 | 積컨 수입(A) | 積컨 수출(B) | 차이량(A-B) | 空컨 수출 | 空컨 수입 |
́15년 | 695 | 336 | 359 | 387 | 9 |
́16년 | 781 | 351 | 430 | 441 | 14 |
증감량 | 86 | 15 | 71 | 54 | 4 |
증감율 | 12.4 | 4.4 | 19.8 | 14.0 | 46.9 |
<국내 타항> 증가량 : 30천TEU
ㅇ (원인) 의왕 철송장의 공컨 장치율 포화 및 인천신항의 공컨 수용 확대로 인하여 수도권에서 발생된 공컨의 해송 전환량 증가
【주요 선사별 국내 타항 환적용 空컨 수출물동량】 (단위 : 천TEU, %)
구분 | ˊ15년 | ˊ16년 | 증가량 | 증가율 |
합계 | 94 | 124 | 30 | 32.0 |
장금상선 | 6 | 17 | 11 | 198.8 |
흥아해운 | 1 | 8 | 7 | 568.5 |
머스크 |
| 3 | 3 | - |
동진상선 | 2 | 4 | 3 | 131.9 |
고려해운 | 34 | 36 | 2 | 7.3 |
팬오션 | 1 | 4 | 2 | 163.5 |
기타 | 50 | 52 | 2 | 3.1 |
Ⅲ. 시사점 - 컨테이너 물동량 관점 |
|
| 월 25만TEU 이상의 물동량 처리로 위상 상승 |
ㅇ (현황) ́16.10월 이후 월 25만TEU 이상 연속 처리
* 월 물동량 : (10월) 251천TEU → (11월) 253천TEU → (12월) 263천TEU
ㅇ (원인) 1. 인천신항 HJIT의 개장‧운영 효과 (추가 부두시설 공급)
2. 한·중 FTA 및 한·베트남 FTA 발효 효과
3. 한진해운 사태에 따른 반사효과 (인천항 이용률 증가)
|
| 수입과 수출 물동량의 불균형 심화 지속 |
ㅇ (현황) 積컨의 수입은 130천TEU 증가한 반면 수출은 56천TEU 증가하여 격차가 74천TEU 더 커짐으로써 불균형 심화가 지속됨
[참고] 수입-수출 積컨테이너 물동량 차이 (단위 : 천TEU)
|
ㅇ (원인) 1. 수도권 소비수요용 수입화물의 관문항 역할 증대
2. 원양항로 부족에 따른 수도권 수출화주의 타항 이용
* 수도권 수출 ‘컨’ 처리비중 : (인천항) 30.0% (평택항) 4.7%, (경인항) 0.3%
ㅇ (문제점) 1. 인천항 이용선사의 운송 수익구조 불리 및 운임원가 상승
2. 공컨테이너의 수급‧운용비용 증가
3. 수도권 수출입화물의 물류원가 감축 불리
ㅇ (대책) 1. 수출위주 화주 대상의 마케팅 최우선
2. 원양(북미, 중남미 등) 항로서비스 추가 유치
3. 항만배후단지에 역직구(수출) 전자상거래 물류업체 유치
4. 신규 배후단지 입주업체 평가시 수출물량 항목 가점 부여
|
| 풀컨테이너선의 척당 물동량 회복 및 입항척수 증가 |
ㅇ (척당 물동량) ́15년에 746TEU를 보이면서 하락하였으나 ́16년 891TEU로 높아져 ́14년 수준으로 회복
ㅇ (입항 척수) 인천신항(HJIT)의 부두 공급, 항로서비스 증가 등으로 2,519척이 입항하면서 전년대비 116척 증가
[참고] 주요 터미널별 풀컨테이너선 입항척수 및 척당 물동량 추이
주) ́15년 자료는 SICT 포함 |
ㅇ (원인) 1. ́16.3월 인천신항(HJIT) 일부 개장
2. 경인권(인천·경기)의 對중국 수출입 물동량 호조
* ( ́15년) 18,272천톤 → ( ́16년) 21,979천톤, 20.3% 증가 [자료 : 관세청]
3. 수출입 화주의 인천항 서비스수준에 대한 인식 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