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새로운 기술개발 기회의 장이 되다!

PRESS RELEASE 게시글 보기
등록일 2021.08.22. 조회수 1932
첨부파일

(ipa 보도자료) 210822 인천항, 새로운 기술개발 기회의 장이 되다.hwp hwp파일 (ipa 보도자료) 210822 인천항, 새로운 기술개발 기회의 장이 되다.hwp

(사진1) 내항 해상 태양광.jpg jpg파일 (사진1) 내항 해상 태양광.jpg

(사진2) 인천항 항만안내선 에코누리호 전경.jpg jpg파일 (사진2) 인천항 항만안내선 에코누리호 전경.jpg

(사진3) 항만안내선 에코누리호 해양오염 방제로봇 실증 환경 제공.jpg jpg파일 (사진3) 항만안내선 에코누리호 해양오염 방제로봇 실증 환경 제공.jpg

 

인천항이 수도권 물류 중심지라는 기존의 역할에서 한층 도약, 보유자원을 활용해 신기술을 발전시키는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항만시설 활용 태양광 발전소 설치, 창업기업 대상 항만안내선 활용 테스트베드 제공, 창업지원센터 운영 등을 통해 신기술 개발이 이루어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ESG*경영 강화에도 힘을 쏟고 있다.

     * ESG(Environmental, Social, Governance) : 기업의 비재무적인 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의 약자로 투명 경영을 고려해야 지속 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는 뜻을 담고 있다.

 

먼저, IPA 배후단지 및 갑문 도수로 등에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해 그린 에너지 분야 기술을 적용함으로써 녹색항만으로의 전환을 도모하고 있다.

 

IPA에 따르면,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인천 북항 배후단지 내 유휴부지에 지속 가능한 자연 에너지인 햇빛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소 2(나음, 햇빛)을 건립해 운영 중이며, 공간 활용 극대화를 위해 인천 내항 창고 지붕에도 태양광 발전소 2(솔라, 솔라 2)을 구축·운영 중이다.

 

아울러, 올해 4월부터는 인천항 내항 갑문 도수로*를 활용한 해상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선박용 친환경 전력망을 구축·운영 중이다. 특히, 해상 태양광으로 생산한 전력을 선박에 공급하는 과정에서 사물 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 기반 스마트 전력 계측제어 기술을 활용, ESS(Electric power Storage System, 이하 ESS)를 통해 한전 심야 전력과의 유기적 연계가 가능하도록 해 야간이나 장마 기간 등에도 선박 전력 공급이 중단되지 않도록 시스템 안정성을 보완했다. 400kW급 태양광 발전설비에서는 연간 580MW 규모의 친환경 전기가 생산되며, 4인 가정 17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규모이다.

     * 갑문 도수로 : 인천항 내항의 일정 수위를 유지하기 위하여 외항의 해수를 충수하는 설비

내항 해상 태양광

<내항 해상 태양광>

 

접안 시, 연료 대신 해상 태양광 전력연계 선박용 친환경 전력망으로 생산된 전기를 사용하는 선박에는 아시아 최초 LNG 연료 추진 선박인 인천항 항만안내선 에코누리호도 포함된다.

 

2013년 운항을 시작한 에코누리호인천항을 찾아온 국내외 방문객에게 인천항을 홍보하고 국민과 소통하면서 IPA의 친환경 의지를 전파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청정에너지와 녹색 혁신기술 육성에도 활용되고 있다.

     * 에코누리호 제원 : 총톤수 260, 전장 38m, 최대승선인원 57

 

IPA는 벤처·창업기업의 기술개발 지원에 앞장서기 위해 에코누리호를 통해 해상 실증화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2019년에는 환경부 R&D과제로 자연냉매를 활용한 산업·선박용 소형 냉방 시스템을 개발하는 중소기업에게 에코누리호를 테스트베드로 제공했으며, 올 상반기에는 인천테크노파크가 주관하는 스케일업 챌린지랩사업에 참여한 해양오염 방제로봇 개발 창업기업에게 에코누리호 사용을 지원했다.

항만안내선 에코누리호 해양오염 방제로봇 실증 환경 제공

<항만안내선 에코누리호 해양오염 방제로봇 실증 환경 제공>

 

 

또한, IPA는 인천항 국제여객터미널에 조성한 178규모의 창업지원센터를 통해서도 해운·항만·물류 분야 창업기업에게 혁신성장의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창업지원센터에는 지난해 12월 진행한 모집공고를 통해 선발된 창업기업 2개사와 IPA 사내벤처팀이 입주했으며, 입주기업의 성장을 위해 IPA 법무팀 매칭을 통한 법률자문 항만 시설을 활용한 사업 아이템 맞춤형 테스트베드 제공 인천항 소통 채널을 통한 입주기업과 사업 담당자 간 네트워크 연계 등을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편, IPA는 지난해 한국판 뉴딜 사업 전담 조직인 스마트혁신부를 신설하여 혁신기술개발 관련 정부 및 자체 R&D 과제를 수행하면서 스마트 인천항 물류체계 구축 신재생 에너지 개발 항만 디지털 인프라 구축 스마트 안전관리 등 관련 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등록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번호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답변여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챗봇 열기(새창)

빠른메뉴 서비스

메뉴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