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코로나19 확산에도 인천항 항만운영 이상 無

PRESS RELEASE 게시글 보기
등록일 2022.03.24. 조회수 1475
첨부파일

(ipa 보도자료) 220324 ipa, 코로나19 확산세 속에도 인천항 항만운영 이상 무.hwp hwp파일 (ipa 보도자료) 220324 ipa, 코로나19 확산세 속에도 인천항 항만운영 이상 무.hwp

(사진1) 바다에서 바라본 인천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jpg jpg파일 (사진1) 바다에서 바라본 인천 신항 컨테이너 터미널.jpg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최근 코로나19 감염자 급증과 중국 주요 도시 봉쇄 등으로 항만물류현장의 긴장감이 높아진 가운데, 차질 없는 수출입 물류활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오미크론 변이 대유행 관련 항만운영 현황점검 간담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했다고 24일 밝혔다.

<인천항 컨테이너 터미널 전경>

  

이날 간담회에는 IPA, 인천항만물류협회, 인천항만산업협회, 인천항 부두운영사, 인천항운노조 등 관련 업계 관계자 10명이 참석했으며, 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현장 대응상황 확진자 증가로 인한 인력 공백 대책 등에 대해 집중적으로 논의하고 애로사항을 파악했다.

 

참석자들은 안정적인 항만운영을 지속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고강도 방역지침을 세우고 있으며, 특히 인력 공백으로 인한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경각심을 갖고 사업장 방역 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전했다.

 

IPA는 지난해 7월 항만근로자의 코로나19 감염에도 항만물류 비상대책반 긴급 가동을 통해 민··공의 총력 대응으로 항만운영 위기상황을 극복하고, 지난 연말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는 인천항 협력기업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다각적인 항만운영 프로세스 혁신을 꾀하여 선박 정시성과 항만 생산성 제고에 기여했다.

 

세부적으로는 기상 악화상황에서 도선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해 선박이 불필요하게 대기하는 일이 없도록 항만 최초로 예선특별도선제를 도입하고, 공영선석 일부를 민간에 개방하여 선석 부족 현상을 해소했다.

 

이와 더불어, 인천항 갑문 운영 중단을 대비하기 위해 코로나19 비상대응계획을 수립했으며 갑문의 근무 인력을 운영사무실·관제실·현장으로 분산하여 운영하고, 갑문 관제직원 등 핵심 필수인력을 지정하여 일반 직원과 철저히 동선을 분리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코로나19 사태 이후 인천항의 컨테이너·벌크 부두 모두 중단 없이 지켜낼 수 있었으며, 지난해 역대 최대 컨테이너물동량인 335TEU 달성 직전년도 중고차 수출 대수 대비 18.4% 증가한 409천 대 처리 등 가시적 성과를 도출했다.

 

또한, 최근 IPA는 중국 정부가 선전(深圳, Shenzhen)*이 위치한 선전시를 봉쇄한 직후 16일 긴급 현안 대책회의를 개최하여 대체 운항 경로를 마련하는 등 항만·물류 업계의 예상 피해를 분석하고 선제적으로 대비했다.

    * 선전항 : 2022년 알파라이너 기준 세계 4위 항만으로 2021년 연간 컨테이너 물동량 2,876TEU 처리

 

인천항만공사 김종길 운영부문 부사장은 그동안 코로나19로 힘든 상황에서도 안정적인 항만운영을 지켜낸 인천항 종사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라며, “항만은 국가교역의 전초기지이므로 수출입 물류활동에 조금이라도 차질이 없도록 철저한 방역과 관계기관 간의 긴밀한 협력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다. 또한, 현장의 애로사항을 상시 모니터링하여 항만물류 흐름 안정화를 위한 대책 지원에도 적극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등록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번호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답변여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챗봇 열기(새창)

빠른메뉴 서비스

메뉴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