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안전취약계층 항만 근로자 대상 안전교육 시행

PRESS RELEASE 게시글 보기
등록일 2022.09.21. 조회수 1115
첨부파일

(ipa 보도자료) 220921 ipa, 안전취약계층 항만 근로자 대상 안전교육 시행.hwp hwp파일 (ipa 보도자료) 220921 ipa, 안전취약계층 항만 근로자 대상 안전교육 시행.hwp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안전사고 예방과 항만 내 안전취약계층 근로자 보호를 위해 19일부터 23일까지 5일간 한국항만연수원 인천연수원(인천시 중구 서해대로 393)에서 비상용 근로자 250여 명을 대상으로 항만근로자 특별 안전교육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IPA는 하역사 등에 소속되지 않아 안전교육을 받을 기회가 적은 항만근로자와 사고위험이 큰 비정형·벌크화물을 취급하는 항만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한 안전교육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지난 5월 말부터 유관기관 등에 교육과정 개설을 제안해왔다.

 

이에, 인천항노사정공동인력관리위원회(이하 위원회)와 인천항운노동조합(이하 항운노조), 한국항만연수원 인천연수원(이하 항만연수원) 4개 기관이 뜻을 모아 안전취약계층 항만근로자 대상 안전교육이 이뤄지게 되었다.

IPA는 예산 지원 및 진행을 총괄하고, 위원회와 항운노조는 교육대상자 관리 및 예산집행, 항만연수원은 교재 준비와 강의 진행을 분담한다.

 

IPA에 따르면, 250여 명의 교육생은 5개 조로 나뉘어 2시간으로 구성된 교육을 듣게 된다. 교육내용은 최근 발생한 항만 재해사고 사례를 중심으로 구성되며, 근로자 안전을 위한 작업지침을 집중적으로 교육한다.

 

특히, 안전사고 처리 방법, 근로자 대응 방안 등 근로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내용을 포함해 교육생의 만족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IPA 관계자는 “‘나 하나쯤이야가 아닌 나부터라는 생각과 실천이 안전한 인천항을 만든다, “‘인천항 안전인프라 지원사업등 시설·설비 지원사업은 물론 안전교육, 캠페인 등 안전문화 확산 사업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항만공사는 지난 6월부터 하역현장 사고를 예방하고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해 ‘2022년 인천항 안전인프라 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며, 안전설비 분야 교통안전시설 분야 안전장치 설치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다. 신청대상 및 모집관련세부사항은 IPA 대표 홈페이지(국민소통-알림마당-새소식)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등록
고객님의 의견들입니다.
번호 구분 제목 작성자 등록일 공개여부 답변여부
등록된 게시물이 없습니다.

목록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무엇을 도와 드릴까요?챗봇 열기(새창)

빠른메뉴 서비스

메뉴설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