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A, 인천항 항만하역장비 친환경 전환 완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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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3.04.02. 조회수 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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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 보도자료) 230402 ipa, 인천항 항만하역장비 친환경 전환 완료.hwp hwp파일 (ipa 보도자료) 230402 ipa, 인천항 항만하역장비 친환경 전환 완료.hwp

(사진1)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야드트랙터.jpg jpg파일 (사진1)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야드트랙터.jpg

(사진2)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트랜스퍼크레인.jpg jpg파일 (사진2) 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한 트랜스퍼크레인.jpg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인천항의 대기오염물질 배출저감을 위해 컨테이너터미널 하역장비인 야드트랙터(YT)*와 트랜스퍼크레인(TC)**의 배출가스저감장치(DPF)*** 부착사업을 성공적으로 완료했다고 2일 밝혔다.

    *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YT): 컨테이너터미널의 필수 하역 장비로 컨테이너를 끌어서 운반하는 장비

   ** 트랜스퍼크레인(Transfer Crane, TC) : 컨테이너를 이동하거나 들고 내리는데 사용하는 하역 장비

  *** DPF(Diesel Particulate Filter) : 배출가스 저감장치

 

IPA 20201월부터 20233월까지 사업자 선정 공고를 통해 선정한 컨테이너터미널운영사 선광신컨테이너터미널, E1컨테이너터미널, 인천컨테이너터미널 3개사의 YT 75, TC 4대를 대상으로 해당 사업을 2*에 걸쳐 실시했다.

    * 2020: YT 68, 2022~20233: YT 7, TC 4

 

해당 사업은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사가 배출가스저감장치 부착 가격의 10%를 부담하고, 사업 주관인 해양수산부와 IPA가 각각 45%씩 보조금을 지원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이번 사업으로 인천항은 스트래들캐리어(SC)를 제외한 항만 하역장비*의 친환경 장비 전환을 완료했으며, YTTC에서 직접 발생하는 미세먼지의 80% 이상을 저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항만하역장비 구분

합계

친환경

친환경 전환율

전기

경유(저공해)

야드트랙터(YT)

115

0

115

100%

트랜스퍼크레인(TC)

76

72

4

100%

갠트리크레인(GC)

21

21

0

100%

스트래들캐리어(SC)

미보유

-

-

-

    * ‘항만지역 등 대기질 개선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별표2’에서 정하는 항만 하역 장비 :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 갠트리 크레인(Gantry Crane), 스트래들 캐리어(Straddle Carrier) / 인천항은 스트래들 캐리어 미보유

 

인천항만공사 변규섭 항만환경부장은 인천항은 항만하역장비에 대한 친환경 전환 1단계(저공해화)를 완료했으며, 추후 해양수산부와 협의하여 친환경 전환 2단계(무탄소화)를 추진할 예정이다라며 인천항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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