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만공사, 한중 바닷길 넓힌다...허베이성항만그룹과 우호협약 체결하고 해양관광 및 항로 협력 강화 새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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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2025.09.10. 조회수 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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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a 보도자료) 250910 인천항만공사, 한중 바닷길 넓힌다...허베이성항만그룹과 우호협약 체결하고 해양관광 및 항로 협력 강화.hwp hwp파일 (ipa 보도자료) 250910 인천항만공사, 한중 바닷길 넓힌다...허베이성항만그룹과 우호협약 체결하고 해양관광 및 항로 협력 강화.hwp

(사진1) 친황다오 컨테이너터미널 호우루쥔 총경리가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에게 친황다오항 개발 현황 설명하고 있다.jpg jpg파일 (사진1) 친황다오 컨테이너터미널 호우루쥔 총경리가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에게 친황다오항 개발 현황 설명하고 있다.jpg

(사진2) 허베이성항무그룹 차오쯔위 동사장과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이 우호항만 협약에 서명하고 있다.jpg jpg파일 (사진2) 허베이성항무그룹 차오쯔위 동사장과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이 우호항만 협약에 서명하고 있다.jpg

(사진3) 허베이성항무그룹과 인천항만공사 임직원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jpg jpg파일 (사진3) 허베이성항무그룹과 인천항만공사 임직원이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jpg

(사진4) 허베이성항무그룹과 인천항만공사 협약식 체결 전경 사진.jpg jpg파일 (사진4) 허베이성항무그룹과 인천항만공사 협약식 체결 전경 사진.jpg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중국 친황다오에서 허베이성항만그룹(河北港口集团有限公司) 차오쯔위(曹子玉) 동사장과 양 항만간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기 위한 우호항만 업무협약을 9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허베이성항만그룹은 2009년 설립된 항만 운영기관으로, 친황다오항(秦皇岛港), 징탕항(京唐港), 황화항(黄骅港)을 총괄 관리하고 있다.

 

이번 협약은 인천항만공사 설립 이후 중국 북부지역 항만기관과 맺는 첫 협력 사례로 최근 HIS(인천항징탕항황화항) 서비스* 신설(’25.7) 인천친황다오 카페리 신조선(’25.8)** 추진 등과 맞물려 그 의미가 더욱 크다.

    * 1.5항차 / 600TEUM/V SHAO YUN(샤오윈)/ 허더항운

    ** 승객 800, 화물 340TEU / 3만톤급 선박 / ’25.8.’26.12

 

(사진1) 친황다오 컨테이너터미널 호우루쥔 총경리(오른쪽 두번째)가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왼쪽 세번째)에게 친황다오항 개발 현황 및 카페리 신규 선석 위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1) 친황다오 컨테이너터미널 호우루쥔 총경리(오른쪽 두번째)가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왼쪽 세번째)에게 친황다오항 개발 현황 및 카페리 신규 선석 위치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사진2) 허베이성항무그룹 차오쯔위 동사장(왼쪽)과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이 우호항만 협약에 서명하고 있다.

< (사진2) 허베이성항무그룹 차오쯔위 동사장과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이 우호항만 협약에 서명하고 있다. >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전략적 협력관계 설정 인천친황다오 카페리 항로 활성화 전자상거래 활성화 해운 및 무역기업 성장 지원 친환경 및 국제물류 허브항만 육성 해양관광 활성화 등 총 7개 분야에 대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경규 사장은 협약식에 이어 친황다오 시()정부를 방문해 한카이(韩恺) 부시장과 면담을 갖고, 카페리 항로를 활용한 해양관광 활성화 및 씨앤레일(Sea&Rail) 복합물류 운송사업의 성공적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또한, 친황다오 컨테이너 터미널 내 카페리 전용선석 조성현장을 시찰하고, 신조선 추진 경과와 향후 협력과제에 대해 청취했다. 이 자리에서 이 사장은 '양 항만간 해양관광의 새로운 전환점이 되는 사업인 만큼 성공적으로 완료해달라'고 당부했다.

 

인천항만공사 이경규 사장은 '중국 북부지역 항만과의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라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인천항과 허베이성 항만 간 교류가 확대되고, 화물 및 여객이 활발이 오가며 함께 성장하는 발판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인천항친황다오항은 카페리 노선 등을 통해 ’24년 기준 43,559TEU를 처리했으며, 신조선이 완료되는 내년 하반기 여객운송이 재개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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