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S RELEASE
인천항~몽골 간 씨앤레일(Sea&Rail) 확대로 몽골향 수출 컨테이너 운송시간 크게 단축
등록일 : 2025.04.29.조회수 : 64
○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이경규)는 인천항에서 출발해 중국 친황다오(秦皇島, Qinhuangdao)를 거쳐 몽골 자민우드(Zamyn-Uud)까지 직결되는 몽골횡단철도(TMGR)* 기반 급행 철도운송 서비스를 본격화한다고 29일 밝혔다.
* 몽골횡단철도(TMGR, Trans-Mongolian Railway) : 중국과 몽골을 연결하는 국제 철도 노선
○ 인천항~친황다오 간 카페리 노선을 운영하는 진인해운(대표 한영락)은 1회당 45~55량 규모의 블럭 트레인(Block Train)* 시범사업을 지난 3월 완료했다.
* 블럭 트레인(Block Train) : 하나의 출발지에서 하나의 목적지까지 대량 화물을 중간 분할 없이 운송하는 정기 직통 화물열차
○ 이어, 매주 2회 친황다오에서 출발하는 급행 철도운송을 통해 인천항 출발 컨테이너를 10일 이내에 몽골 자민우드에 운송하는 서비스를 정식 개시하며, 이는 인천항~친황다오~자민우드 구간의 기존 운송 소요일수인 19일 대비 크게 단축된 수치다.
○ 공사는 중국의 국제 철도 연결망을 활용한 씨앤레일(Sea&Rail)* 복합운송 확장을 통해 인천항을 출발하는 북방 내륙 운송망이 강화돼 몽골 수출입 화주의 물류 편의성과 정시성이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 씨앤레일(Sea&Rail) : 해상운송과 철도운송을 결합하여 해상의 경제성과 철도의 정시성 등 각 운송수단의 장점을 살린 복합운송방식
○ 서비스 운영 선사인 진인해운은 중국횡단철도(TCR)*를 활용한 인천항~중앙아시아 간 씨앤레일 복합운송도 확대할 예정이며, 현재 운항 중인 신욱금향호 대비 2배 이상 규모의 3만톤급 신조 선박**을 내년 12월 취항해 해상운송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 중국횡단철도(TCR, Trans-China Railway) : 중국을 기점으로 중앙아시아와 유럽을 연결하는 국제 철도 노선
** 기존 투입 선박(신욱금향호) : 총톤수 1만2,304톤, 여객 376명, 화물 270TEU
신규 투입 선박 : 총톤수 3만톤, 여객 800명, 화물 350TEU
○ 인천항만공사 김상기 운영부문 부사장은 “이번 친황다오의 몽골횡단철도 기반 급행 철도운송 서비스는 인천항 씨앤레일 복합운송의 전략적 전환점”이라며, “앞으로도 인천항의 복합운송 노선을 강화해 몽골, 중앙아시아 등 북방 내륙시장으로의 접근성을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 한편, 2024년도 인천항의 카페리 선박 물동량은 44만4,420TEU로 전년 대비 5.6% 증가했으며, 공사는 지난 23일 카페리 노선 및 씨앤레일 활성화를 위해 카페리 선사와 합동으로 수출입 물류 활성화 간담회를 개최한 바 있다. 2024년도 진인해운의 몽골횡단철도(TMGR) 기반 씨앤레일 물동량은 6,846TEU로 전년 대비 68.4% 증가했으며, 올해 1만TEU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