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항만배후단지, 특화된 물류 클러스터로 거듭난다
등록일 | 2021.04.20. | 조회수 | 316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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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천항만공사(www.icpa.or.kr, 사장 최준욱)는 인천지역 산업구조와 조화를 이루고 고객수요를 고려한 인천항 고유 시그니쳐 물류모델 확보에 나서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전자상거래 특화구역(남항)’, ‘콜드체인 특화구역(신항)’, ‘목재 클러스터(북항)’가 있다.
○ 인천신항 1-1단계(’15년), 국제여객터미널(’20년) 개장과 함께 지난해 사상 최대 물동량 실적을 기록하면서 인천항 외형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성장세 유지를 위한 항만시설 개발과 함께 이를 지원할 항만배후단지 확보도 필요한 상황으로
○ 단순히 화물을 집하하고 분배하는 물류기능 외에도 생산․조립․가공․전시․포장․유통 등 항만이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부가가치 서비스를 제공하는 항만배후단지 공급에 노력하고 있다.
□ 먼저, 인천 남항 아암물류2단지 1-1단계(557,150㎡) 내 국내 수출입 전자상거래 기업 집접과 산업 육성을 위해 ‘전자상거래 특화구역(251,292㎡)*’이 조성되고 있으며, ’23년 상반기 본격 운영을 시작할 예정이다. * 사업부지 및 위치는 붙임자료 #1 참조
○ 인천항의 폭발적인 전자상거래 화물 증가 추세(최근 4년간 연평균 금액 23%, 중량 28.2% 증가)에 맞춰 IPA는 아암물류2단지 56만㎡를 공급하고 있으며, IT 인프라를 도입한 ‘스마트 물류센터’를 IPA가 직접 건립해 중소기업 및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저렴한 임대료로 임대하여 물류 인큐베이팅 센터 육성에도 나선다.
○ 특히, 지난해 6월과 8월 아암물류2단지가 관세청과 해양수산부로부터 각각 종합보세구역과 전자상거래 특화구역(콜드체인 특화구역에 이은 전국 두 번째)으로 지정받아, 향후 입주기업의 가격과 물류경쟁력을 크게 높이고 미래투자 가능성에 중점을 둔 유망기업을 유치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됐다.
○ 또한, 현재 인천항에 산재된 세관검사장(5개) 및 컨테이너 검색기(3기)를 통합한 전국 최대 규모의 세관 통합검사장이 건립되면 신속한 통관이 가능해져 물류비용 절감, 물동량 창출 등 지역경제 발전과 다양한 파급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 인천신항 배후단지에는 인근 한국가스공사 LNG인수기지에서 발생하는 냉열에너지를 재활용하는 신기술을 적용한 ‘콜드체인 특화구역(231,822㎡)*’이 조성되어 입주기업 선정 절차가 진행중이다.
* 사업부지 및 위치는 붙임자료 #2 참조
○ 그동안 ‘콜드체인 클러스터’는 상대적으로 높은 임대료와 한정적 입주기간 등으로 투자유치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투자비 회수를 위한 안정적 입주기간 부여(최대 30→50년), 입주기업 선정을 위한 평가제도를 대폭 개선하고 지난해 6월 특화구역으로 국내 최초로 지정되면서 대규모 투자가 가능한 환경이 되었고 현재 2개의 컨소시엄이 투자제안서를 제출해 사업자 선정절차에 들어간 상태다.
○ ‘콜드체인 클러스터’가 성공적으로 조성되면 급성장중인 인천신항과 연계 화물처리가 가능하며, 수도권 수요가 높은 냉동·냉장화물, 인천 송도 바이오산업단지 등과 연계한 의약품 보관·운송 등 고부가가치 화물을 유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마지막으로 북항배후단지(북측, 125,142㎡)*는 산업원부자재 특화 항만인 인천 북항의 물동량 처리를 위해 ‘목재·제조 중심 복합물류 클러스터’로 조성되어, 입주기업 선정을 완료하고 개장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사업부지 및 위치는 붙임자료 #3 참조
○ ’20년부터 입주기업 선정절차에 들어가 총 7개의 목재 제조·유통 기업이 입주기업으로 선정됐으며, 물류센터 건설 등을 마치는 ’22년 하반기부터 순차적으로 운영에 들어갈 예정이다.
○ 특히,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재택근무 증가로 목재·가구 등 홈오피스 관련 화물 물동량이 증가하고 있어, 북항배후단지(북측)가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가게 되면 이러한 인천항 화물 증가세를 견인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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